본문 바로가기
각종암관련이슈

감마나이프 수술 비용과 진행 과정 (ft. 뇌종양)

by 수쌤엔젯 2023. 2. 12.
반응형

비교적 크기가 작은 뇌종양이나 전이성 뇌종양의 경우 머리를 절개하지 않고 짧은 파장의 감마나이프 방사선을 이용해 치료가 가능하다. 감마나이프 수술은 현재 국민건강보험요양급여 대상으로 분류 되어 있어 수술 비용에 대한 부담도 덜하고, 후유증과 합병증 또한 적어 많은 환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받고 있다.  

 

감마나이프 치료법의 원리

 

감마나이프 수술의 기본 원리는 우리가 어린 시절 경험했던 돋보기를 이용해 종이를 태우는 모습과 유사하다.  
감마나이프 수술 역시 각도를 조절하여 방사선을 병변에 집중해서 태우는 방식이다. 병변과 상관없는 정상 뇌 조직은 소량의 방사선만 통과하기 때문에 방사선에 의한 합병증 역시 최소화할 수 있다. 


뇌종양의 크기가 점점 커진다는 것은 뇌종양을 이루고 있는 세포가 점차 증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감마나이프 수술은 감마선을 병변에 조사해 뇌종양세포 DNA의 합성 억제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세포의 증식을 막는다. 

 

감마나이프 수술 대상

 

모든 수술의 목적은 기본적으로 높은 치료 성공률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감마나이프 수술이 비교적 안전한 수술 방법이기는 하지만 모든 뇌종양치료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그 대신, 병변이 수술하기 어려운 위치에 있거나, 고령 등 여러가지 이유로 마취 및 수술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감마나이프 수술이 권장된다. 그리고, 뇌종양 가운데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은 작은 크기의 양성 뇌종양(수막종, 신경초종)과, 전이성 뇌종양(수막종, 신경초종)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동정맥기형을 감마나이프를 통해 치료에 성공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감마나이프 수술 비용 및 치료 과정

 

감마나이프 방사선 수술은 2004년부터 국민건강보험요양급여 대상으로 분류되었다. 현재 감마나이프 수술비용은 질환과 병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본인 부담액 기준으로 대략 60만원 ~ 150만원 정도다.


감마나이프 수술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1박2일 또는 2박3일의 입원을 필요로 한다. 감마나이프 수술 하루 전에 입원해서 심전도(ECG)검사, 혈액검사를 진행한 후, 뇌종양의 정확한 위치와 치료 계획을 세우기 위해 뇌MRI와 CT촬영을 한다. 다음 날은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머리 고정 방식을 선택한다. 실제 감마선나이프 수술 시간은 1-2 시간 정도가 소요되며, 의사의 판단에 따라 당일 퇴원도 가능하다. 


☞ 참고로, 감마나이프 수술 방법에는 3가지가 있다.

 

  • 프레임 (정위틀) 고정방식
  • 프레임 (정위틀) 고정 및 콘빔 시티(CBCT) 이용방식
  • 마스크 고정방식

수술 후 일상생활에 있어서 별다른 제약은 없지만, 좀 더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감마나이프 수술 후 2~3일 동안은 충분한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치료 부위에 뇌부종을 막기위해 약 2주 정도 처방약을 복용해야 한다. 

 

뇌사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