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암관련이슈

여성암 1위 유방암의 종류와 치료법 2

by 수쌤엔젯 2022. 6. 14.
반응형

2019 등록 통계에 따르면 여성의 유방암 발병률이 20.6% 나타난다. 수치는 여성의 36%에서 다양한 형태의 암이 발생한다는 점과 비교했을 , 얼마나 높은 비중으로 여성에게 유방암이 발생하는지는 보여준다. 유방암은 초기 암인 1기부터 전이성 암인 4기까지 나눌 있는데 유방암의 종류 혹은 분류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진다.

 

유방암 치료의 프로세스

유방암 치료는 크게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가장 기본적인 치료인 외과적 수술 보조 치료법 있다. 다른 장기로의 전이가 없는 모든 환자는 수술이 필요하며, 보조 치료법으로는 항암화학요법, 호르몬요법, HER2표적치료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외과적 수술 항암화학요법을 사용하는 것을 선행항암 화학요법’, 수술 이후 항암제를 사용하는 보조항암 화악요법’, 그리고 암의 전이가 심해 증상 완화 생존 기간 연장을 위한 구제항암 화학요법이라고 부른다.

 

수술적 치료법

유방암의 수술방법은 가지로 크게 나눌 있는데 하나는 유방 전체를 제거하는 유방()절제수술이며, 다른 하나는 암을 포함하여 유방 조직의 일부만을 절제하고 대부분의 유방을 남기는 유방보존수술이다.

 

◆ 유방(전)절제수술

 

방법은 유방전체를 들어내는 수술로, 유방암 조직은 물론 유두를 포함한 유방 전체를 절제하는 수술이다. 이때 겨드랑이의 임파선까지 전부 제거하게 된다. 유방암이 다른 암보다는 훨씬 다발성이기 때문에, 이미 유방에 덩어리가 만져지면 이것 외에도 유방 다른 부위에도 조직이 숨어있는 경우가 많아서 유방 전체를 제거하는 선택을 하게 된다.

 

◆유방보존수술

 

방법은 유방을 전체 절제하는 대신 유방암세포 포함해서 주변의 정상조직 일분만 제거하고 대부분의 유방을 남기는 방법이다. 수술 상처가 아물면 남아있는 유방에 방사선을 조사하게 되는데, 이것은 혹시 남아있을지도 모르는 유방내 미세한 부위를 방사선치료를 통해 암이 자라지 못하게 막기 위해서다.

 

수술의 장점은 무엇보다 미용효과와 심리적 만족감이 크다는 점이다. 젊은 여성 환자들은 누구나 유방보존수술을 원하겠지만, 방법은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나 유방암의 병기에 따라 일정한 조건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수술 남은 유방에 암이 남지 말아야 하고, 남아 있는 유방이 미용적으로 어느 정도의 형태를 갖추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남은 유방이 방사선 치료를 있는 상태여야 한다.

 

유방암 보조 치료법

 

◆ 선행항암 화학요법

 

선행항암 화학요법은 유방암의 크기가 너무 커서 당장 수술을 진행할 없을 경우 먼저 암덩어리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 사용한다. 만약 환자가 HER2양성인 경우, HER2 표적치료제를 함께 사용해 암의 크기를 최대한 줄일 있도록 한다.

 

◆ 보조항암 화학요법

 

일반적으로 유방암의 병기는 수술 진행 검체를 분석한 정하게 된다. 병기가 2 이상인 경우는 수술 후에 항암제 치료를 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유방암의 재발을 막기위해 서다. 항암 치료를 마친 필요에 따라 방사선 치료가 추가되는 경우도 있다. 만약 환자가 HER2 양성인 경우는 HER2 표적치료제를 사용하게 되고, 호르몬 양성 유방암인 경우는 환자의 폐경 여부에 따라 약제와 치료기간이 달라지게 된다.

 

◆ 구제항암 화학요법

 

구제항암 화학요법은 환자가 유방암 진단 이미 수술이 불가능한 상태이거나, 다른 기관으로의 전이가 너무 심한 경우 시행된다. HER2 양성의 경우는 HER2 표적치료제와 항암제를 사용하게 되고, 삼중 음성 유방암의 경우는 면역관문억제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여성유방암
여성유방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