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핫이슈

어지러울 때 받는 빈혈검사.. 헤모글로빈 검사와 적혈구 용적률 검사

by 수쌤엔젯 2022. 5. 10.
반응형

우리 몸속 생명 유지와 활동을 위한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못할 어지러움을 동반한 빈혈이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빈혈을 진단하기 위해 헤모글로빈 검사와 적혈구 용적률 검사 하게 된다.

 

우리가 어떤 사람의 비만 여부를 판단할 가지를 살펴볼 수 있는 번째가 사람의 절대 체중이고 번째는 사람의 피하지방과 내장 지방의 상태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어떤 사람의 빈혈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도 처음에 언급한 가지 검사를 동시에 진행해야 정확한 빈혈 진단을 내릴 있다.

 

우선 적혈구는 큰 의미에서 세포의 생존에 필요한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 한다. 그래서, 만약 절대적인 적혈구 수가 부족하게 되면 산소 부족으로 인한 빈혈이 생기게 된다. 하지만 적혈구 수에는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실제 적혈구에서 산소를 결합하는 역할을 하는 헤모글로빈 양이 부족하게 되면 마찬가지로 빈혈이 생길 있다.

 

적혈구 용적률 검사

혈액 가운데 적혈구의 수가 부족한 이유는 다양하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위장관 출혈이나 암세포로 인한 출혈이 생기는 경우 적혈구의 수는 감소하게 되고, 빈혈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반대로 적혈구 수가 증가하는 경우도 생길 있는데 폐질환, 심장질환, 간암 등의 중증이 원인이 있다. 따라서 혈액내에 적정량의 적혈구가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검사가 바로 ‘적혈구 용적률 (Hematocrit, 헤마토크리트)’ 검사.

 

헤모글로빈 검사

헤모글로빈은 혈액의 붉은 색을 내는 물질로 혈색소 라고 불리기도 한다. 적혈구의 구성성분 헤모글로빈(혈색소) 실제로 적혈구에서 산소를 결합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빈혈의 직접적인 원인을 파악하는데 있어 중요한 확인 요소가 된다. 빈혈이 있는 경우 부족한 산소 공급을 위해 심장이 빨리 뛰면서 많은 일을 해야하기 때문에 평소 고혈압과 심장관련 질환이 있을 경우 정기적으로 빈혈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다.

 

빈혈 검사 결과 - 적혈구 용적률과 헤모글로빈

 

  적혈구 용적률  헤모글로빈 참고
정상소견 남, 헤마토크리트 42~50%
여, 헤마크크리트 37~47%
남, 헤모글로빈 14~18g/dL
여, 헤모글로빈 12~16g/dL
 
이상소견 남, 헤마토크리트 < 42%
여, 헤마토크리트 < 37%
  출혈, 조혈기능 이상가능성
이상소견   남, 헤모글로빈 < 14g/dL
여, 헤모글로빈 < 12g/dL
철 결핍성 빈혈 의심
이상소견 헤마토크리트 > 55% 헤모글로빈 > 18g/dL 다혈증, 적혈구증가증

 

혈액속-적혈구모습
적혈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