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핫이슈

과도한 가스트린(Gastrin)으로 설사와 복통이 생기면..졸링거-엘리슨 증후군

by 수쌤엔젯 2022. 6. 14.
반응형

가스트린(Gastrin) 소화작용을 돕는 호르몬으로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지만, 과도한 가스트린(Gastrin)생성은 설사와 복통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가스트린 과다 분비는 졸링거-엘리슨 증후군에 의한 가스트린 종을 유발할 있다.

 

가스트린(Gastrin)이란?

가스트린은 음식을 섭취한 후 소화가 되는 과정에서 G세포라고 불리는 특수한 세포에서 분비가 된다. 일반적으로 음식을 먹게 경우 위는 산성화가 되게 되고 가스트린의 생성이 증가하게 된다. 증가된 가스트린은 벽을 자극해 위산 생성을 유도하고, 산성화된 위는 음식이 쉽게 소화될 있는 상태가 된다. 이렇게 위가 산성화가 되어있는 경우는 가스트린 분비가 줄어 균형을 유지할 있다.

 

가스트린(Gastrin) 과다 분비와 졸링거-엘리슨 증후군

어떠한 이유에서 가스트린의 분비가 조절되지 않고 과도하게 분비되면 위가 산성화되면서 여러 질환을 유발할 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졸링거-엘리슨 증후군에 의한 가스트린 종이 있다.

 

졸링거-엘리슨 증후군은 지나치게 높은 가스트린 수치와 그리 인한 과도한 위산분비가 특징이며, 가스트린종에 의한 소화성 궤양을 유발할 있다. 가스트린종은 주로 췌장과 십이지장에 생기지만, 간혹 몸의 다른 부분에도 생길 있다. 주의할 점은 가스트린종의 절반이상은 악성이기 때문에 간과 같은 몸의 다른 부분에도 암을 유발할 있다.

 

가스트린(Gastrin) 검사

팔이 정맥에서 채혈을 혈중 가스트린(Gastrin)양을 측정하는 검사다. 검사 12시간 공복과 24시간 금주가 필요하며, 약물 특히, 위장약의 경우는 이틀 전부터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

 

※ 가스트린 검사결과

 

  • 정상소견: 가스트린 수치 90pg/mL 미만
  • 이상소견: 가스트린 수치 90pn/mL 이상

위장의-가스트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