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핫이슈

ASO(항스트렙토라이신)검사..류마티즘열과 사구체신염

by 수쌤엔젯 2022. 5. 24.
반응형

관절이 아프고 몸이 붓는 증상이 나타날 경우 연쇄구균의 감염으로 인해 생기는 항체, ASO를 측정하여 연쇄구균의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ASO(Antistreptolysin O)?

급성편도선염, 인후두염 등을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원인균은 연쇄구균이다. 이 세균은 염증과 화농을 동반하는 대표적 감염증의 세균으로 현미경을 보면 목걸이 같은 모습을 하고 있어서 사슬알균으로 불리기도 한다.

 

ASO(Antistreptolysin O)는 연쇄구균중에서 A군 용혈성연쇄구균이라는 세균에 감염되었을 때 생기는 항체를 말한다. 용혈성연쇄구균은 적혈구를 용혈(파괴)시키는 스트렙토라이신(streptolysin)이라는 독소를 만들어 내는데 이 독소가 산소에 의해 불활성화 되는 쉬운 특징이 있어 O(oxygen)를 붙여 스트렙토라이신(strepolysin) O라고 부른다. 그리고 그것에 대한 항체 반응으로 항스트렙토라이신O(Antistreptolysin O) 항체가 만들어 지는데 혈청 중 이 항체 수치를 측정해 용혈성연쇄구균의 감염 여부를 검사한다.

 

ASO(Antistreptolysin O)와 감염 후유증

 

▶ 류마티즘 열

 

류마티즘 열A군 연쇄상구균 감염의 후유증으로 심장과 관절 등 우리 몸 곳곳을 손상시키는데 손목, 발목, 무릎 관절염 등이 류마티스 열의 가장 흔한 증상이다. 만약, 류마티즘 열로 심장 근육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 경우 심하면 심장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사구체 신염

 

사구체는 신장에 있는 모세혈관 덩어리로 혈액 속의 노폐물을 걸러서 소변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A군 연쇄상구균 감염으로 이곳에 염증이 생기면 단백뇨, 혈뇨, 부종 등이 생기는 사구체 신염이 생기게 된다. 만약, 사구체 신염이 오랜 기간 치료없이 방치될 경우 만성신부전으로 이어지면서 투석이 필요한 상황이 생길 수 있다.

 

ASO(Antistreptolysin O) 검사

ASO(항스트렙토라이신O) 검사는 과거에 감염된 적이 있으면 건강한 사람에서도 대부분 나타나기 때문에 항체의 수치가 일정한지 급격한 변화를 보이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따라서, 4~6주간 반복 측정을 통해 항체 수치의 값과 변화를 측정해 자가면역질환 여부도 확인한다.

 

※ ASO(Antistreptolysin O) 검사 결과

 

◎ 정상소견

 

  • 성인 166 Todd U 이하
  • 초등학생 333 Todd U 이하
  • 유아 100 Todd U 이하

 

용혈성연쇄구균이 일으키는 대표적인 감염증은 상기도염(인두염, 편도선염등), 국부감염증(중이명등), 전신감염증 등이 있다. 그리고 상기도에 감염된 후에 후유증으로 나타나는 류마티즘 열과 사구체 신염의 경우에는 특히 전문의에 의한 치료가 필요하다.

 

류마티스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

반응형

댓글